Browse through our press and news section by category:

28.10.2013, SCHOTT AG

쇼트, 스웨덴 포스마크 원전 3호기에 EPA 공급

세계 최고의 안전 기준을 위해 더욱 강화된 차세대 유리 대 금속 밀봉 기반 EPA 개발
SCHOTT EPA 사진: 쇼트의 원전용 전기관통구 집합체(EPA: Electrical Penetration Assemblies): EPA는 전력, 제어 및 기기 케이블이 외부환경에서 원전의 중심부로 빈틈없이 통과되도록 하는 필수 도관이다. 이미지/사진: SCHOTT
SCHOTT EPA 사진: 쇼트의 원전용 전기관통구 집합체(EPA: Electrical Penetration Assemblies): EPA는 전력, 제어 및 기기 케이블이 외부환경에서 원전의 중심부로 빈틈없이 통과되도록 하는 필수 도관이다. 이미지/사진: SCHOTT
세계적인 특수 유리 기술전문기업인 쇼트(SCHOTT)는 유리 대 금속 밀봉 기술(GTMS: glass-to-metal sealed) 기반의 전기 관통구 집합체(EPA: Electrical Penetration Assemblies)를 원전의 안전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신규 투자를 진행 중인 스웨덴의 포스마크(Forsmark) 원전 3호기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쇼트는 특별히 스웨덴의 원전 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형식의 EPA를 개발했다.

토마스 핑크(Thomas Fink) 쇼트 원자력 안전 부서장은 “EPA는 원전 안전의 핵심 장치” 라고 강조하며 “쇼트의 EPA는 전 세계 가동 중인 원전 50여기에서 이미 사용 중이다. 쇼트의 EPA의 기반인 GTMS 기술은 최고의 내구성을 자랑하며, 에이징이 되는 유기물인 에폭시 밀봉 기술에 비해 이점이 많다. 쇼트는 포스마크 원전 3호기를 위해 새로운 중대 사고(SA: Severe Accident) 기준을 견뎌낼 수 있도록 차세대 EPA를 설계했다” 라고 덧붙였다.

많은 원전 운영업체가 안전 시나리오를 새롭게 디자인하거나 수정함에 따라 차세대 EPA의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일례로 이제 EPA는 최소 30일 동안 해저 13m의 침수상태에서 최대 8.3바(bar)의 압력과 최고 섭씨 185도의 온도를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중대 사고(SA) 발생시 관통구의 방사능 피폭은 시간당 방사선량(dose rate) 2360 Gy/h으로 1.7 MGy에 이른다. EPA의 압력 경계에 쇼트의 유리 같은 무기 밀봉 소재를 사용하면 방사능 피폭을 최소화할 수 있다.

“까다로워진 안전 기준을 위해 쇼트는 최적화된 EPA를 새롭게 설계했고 독일 국가시험인증기관인 TUV Nord의 기기 검증 절차를 거칠 준비를 마쳤다. 여기에는 30년 수명 시뮬레이션을 포함, 설계기준사고 (DBA: Design Based Accidents)와 홍수와 지진 등의 중대 사고(SA)를 시뮬레이션하는 시험도 포함된다”라고 핑크 부서장은 밝혔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쇼트는 이 차세대 EPA 를 다른 원전 운영업체에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배경 정보:

EPA, 전기 관통구 집합체(Electrical penetration assemblies)는 원자로 압력 용기 내의 전력, 제어 및 기기 케이블에 있어 필수적인 도관이다. EPA 성능은 원자로 내 핵심 기능이 실행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격납 용기의 압력 경계 건전성을 유지해야 한다.

보다 뛰어나고 안전한 유리 대 금속 밀봉 기술(GTMS: glass-to-metal sealed) 기반의 쇼트 EPA는 고열과 방사능에 대한 내구성이 높은, 무기 및 비열화(non-aging) 소재의 유리 밀봉 기술을 이용하여 EPA와 격납구조물의 기밀건전성을 확보하는데 있어 유기 에폭시 밀봉 기술 보다 매우 유리하다.

2012년 쇼트는 미국 앨라배마 헌츠빌에 위치한 와일리 연구소(Wyle Laboratories)에 쇼트의 GTMS EPA에 대한 엄격한 시험을 의뢰하였고 그 결과 쇼트의 EPA는 IEEE 기준 317 및 344에 따른 기기 검증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리히터 규모 12에 이르는 지진 발생시에도 정상적으로 완전 가동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쇼트의 유리 대 금속 밀봉 EPA는 전 세계에서 원전용 안전장치로 이미 사용 중이며 60년 사용에 대한 적격판정을 받았으며, 기존 테스트에서도 400바(5,800 psi)이상의 압력과 섭씨 400도(화씨 752도)를 넘는 온도에서도 탁월한 내구성을 입증했다.

반면, 에폭시 밀봉제는 후쿠시마 제1 원전 사태와 같은 극한의 고온, 고압 상황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에폭시와 같은 유기 폴리머 밀봉제의 전기 관통구는 1세대, 2세대 원전의 EPA 설계 기준 사양은 충족하지만 원전 전문가들은 설계 조건을 넘어서는 중대사고 발생시 밀봉제의 기밀건전성이 취약해질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쇄용 사진 압축파일 다운 사이트: http://www.schott-pictures.net/presskit/178817.EPA /

# # #

쇼트 그룹

쇼트는 특수 유리 및 소재, 관련 기술 분야에서 125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테크놀러지 기업이다. 주요 시장은 가전 제품, 제약, 전자, 광학, 태양 에너지, 자동차, 및 건축 산업 분야로, 다양한 제품 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쇼트는 최고의 제품과 솔루션으로 고객의 성공에 기여하고 소비자 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모든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 지역 사회 및 환경을 위한 지원 역시 아끼지 않는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위해 모든 주요 시장에 생산 및 판매 지부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16,000명의 직원들이 쇼트 그룹에서 일하고 있으며, 2011/2012 회계 연도에 약 20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독일 마인츠에 위치한 쇼트 그룹(SCHOTT AG)의 지주회사는 칼 자이스 재단 (Carl Zeiss Foundation)이다.
EPAs are the vital conduit for the pass-through of power, control and instrumentation cables from the external environment into the heart of the power plant.
EPAs are the vital conduit for the pass-through of power, control and instrumentation cables from the external environment into the heart of the power plant.
Further information
SCHOTT AG
Michael Müller
Hattenbergstraße 10
55122 Mainz
Germany
Phone: +49 6131/66-4088
Fax: +49 3641/2888-9141
SCHOTT uses Cookies on this Website to enhance the user experience and provide the best possible Service. By continuing to browse the Website, you consent to our use of Cookies.